슬로푸드의 음식, 미각 교육



슬로푸드의 음식, 미각 교육





슬로푸드는 감각을 다시 깨우고 훈련시키며, 식품 생산 기술 공부에 관련된 음식과 미각 교육에 관한 혁신적인 접근을 지지합니다.

슬로푸드는 시식 (맛보기)을 유익하며, 의식을 깨우는 경험으로 봅니다.

슬로푸드는 모든 수준과 아이부터 선생님, 회원과 행사 참여자들 모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만듭니다.

슬로푸드 미각교육 프로젝트는 지금까지의 어느 것과도 같지 않으며, 그것은 음식이 즐거움, 문화와 활력을 뜻하며 음식을 먹는 행위가 가치, 태도와 감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지부 활동

지부의 회원들은 강의를 듣고 농장과 시장을 견학하며, 회원들의 미각 기술을 갈고 닦고 음식에 관한 지식을 확장하며 음식에 감사하게 됩니다. 학교와 지역  생산자와 함께 일하고, 작가와 전문가와의 컨퍼런스를 준비하면서, 지부는 미각교육과 화제가 되는 음식의 지각을 좀 더 넒은 공공의 장으로 끌어옵니다. 이태리 지부는 23개의 분야의 미식 주제와 관련된 석사 음식 프로그램을 계획합니다. 2009년에는 300개의 강의에 참가했던 5600명의 사람들이 참가하였습니다. 이태리 지부의 계획은 성공적으로 일본에 뿌리내렸습니다.



미각교육 워크숍

1994년 부터 주기적으로 개최되어온 슬로푸드의 국제적/지역적 행사, 한시간 짜리의 미각 워크숍은 참가자들이 생산자와 전문가들의 설명과 조언을 들으며 생산물을 맛볼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이 워크숍의 놀랄만한 성공은 오늘날의 사람들에게 부족한, 음식을 더 이해하고 직접 기쁜 마음으로 즐길 수 있는 필요를 충족합니다.

이태리 교육부로부터 음식, 미각 교육 훈련의 지도 단체로 임명되었던 1998-1999, 이태리 슬로푸드는 학교의 모든 교사들을 훈련하고 단기 재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9000명의 학교 교사가 1998년부터 슬로푸드 교육에 참가하였으며, 그 후 수천여명의 학생들과 부모에게 미각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경험을 나누었습니다. 강좌 교재는 Dire, fare, guastere (말하기, 행동하기, 맛보기) 로 이름 붙여졌습니다


이태리 슬로푸드는 자국 학교 급식에 관한 설문조사를 하였고, 좋고, 깨끗하며, 공정한 급식을 위한 선언문을 2009년 발표하였습니다. 이는 또한 피에몬테 자치 단체 교육부와 미식과학 대학교와 함께 대학 구내 식당의 발전을 위한 노력도 하고 있습니다.

2007년 멕시코의 푸블라에서 열렸던 국제 슬로푸드 총회에서는 미각 교육에 관한 교과서가 소개되었습니다

그것은 어떠한 감각으로? (In che senso?) 라는 제목으로 발행이 되었고, 영어와 이탈리안, 종이책과 전자책으로 발행되었습니다.

미국 슬로푸드는 수많은 농장에서 대학까지의 프로그램을 장려하며, 그것에는 예일대의 지속가능한 음식 프로젝트와 로컬푸드가 제공되는 버클리 대학이 포함 됩니다. 미국 슬로푸드가 만들어낸 슬로푸드 캠퍼스는 지난 몇년동안 40개의 캠퍼스 지부에서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좋고, 깨끗하고, 공정한 음식을 미국의 대학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곳의 학생들은:

           시식 (맛보기), 식사, 강의와 견학등을 준비하고

           학식이 좀 더 많은 로컬푸드와 지속가능한 음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국가적 청년 네트워크를 건설할 수 있도록 서로 연결합니다.




학교 텃밭 사업

2001년 미국 슬로푸드는 첫번째 국가 사업, 학교 텃밭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회원들은 학교 부지에 채소 밭을 만들어 아이들이 음식을 기르고, 원예 기술을 기르고 감각을 자극하도록 합니다. 교육 위원회는 이 프로젝트를 국가규모로 키우도록 하였고 그 결과, 2년만에 미국의 30개의 학교에 텃밭이 만들어졌습니다. 이제 프로젝트는 텃밭에서 식탁까지라는 이름 아래 방과 후 요리 프로그램과 농장 견학으로까지 확장되었습니다. 2003년 국제 슬로푸드 총회는 세계의 모든 지부가 학교 텃밭 사업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고 결정하였습니다. 2006년 산레모에서 열린 이태리 슬로푸드 총회는 이태리에 백개의 텃밭을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지부의 텃밭 사업은 세개의 근본적인 좋고, 깨끗하며, 공정한 음식의 원칙을 따릅니다.

Good: 학교 텃밭은 아이들과 부모님이 음식의 감각적 가치에 감사하고 더 나은 학교 급식을 먹을 권리를 주장할 수 있도록 알리는 워크숍과 함께 합니다.

Clean: 젊은이들이 유기농과 생물 역학적인 생산 방법을 배우고, 지역 과일과 채소의 다양한 종류의 종자를 찾고, 로컬푸드를 선택하여 푸드 마일리지를 줄이려 합니다.

Fair: 학교 텃밭은 한 세대의 지혜를 다른 세대에게 전달하는 것을 권장하고, 어르신들과 봉사활동자들의 사회적 역할을 인지하고, 다른 개발도상국에서 진행되는 이러한 프로젝트와의 협력을 연결합니다.  

오늘날 이태리에는 300개의 지부 학교 텃밭이 있으며 세계 다른 여러 곳에서 또한 존재합니다.






세계 각지의 슬로푸드

지구 곳곳의 학교와 함께하는 슬로푸드 지부는 어린이들에게 미각교육을 제공합니다.



아일랜드의 더블린Dublin

더블린 슬로푸드 지부는 Eurotocques 라 불리는 범유럽주의적 쉐프들이 모여 양질의 음식을 제공하고 건강한 음식과 어린이를 위한 요리를 위한 유럽인의 날을 축하합니다. 3년째에 접어든 오늘날, 이 두개 기관은 학교에서의 교육프로젝트를 위해 함께 일했으며, 학생과 가족들이 지역에서 만들어진 제철음식을 소비하도록 권장합니다. 또한 쉐프들은 어린이들이 요리와 식사의 즐거움을 배울 수 있도록 직접 교실에서 학생들과 소통하기도 합니다.


케냐의 몰로 Molo

슬로푸드 센트럴 리프트 밸리 지부는 아프리카의 지역 학교 학생들이 유기농 농업과 전통채소를 좀 더 잘 알 수 있도록 친환경 영농을 위한 네트워크와 함께 합니다. 학생들이 일구어낸 생산물은 학교 요리사가 수확하며 점심 식단의 주재료가 됩니다. 어린이들의 마음의 영양 섭취가 높아질 뿐만 아니라, 케냐의 우림파괴에 대한 경각심 또한 가지게 되며, 이러한 손실을 기념(기억)하며 텃밭에 나무를 심습니다.


캐나다의 온타리오

슬로푸드 수 세인트 마리 지부는 6학년을 위한 무작위 음식 random food’ 요리 교실을 기획합니다. 어린이들이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신선한 재료를 사용한 맛있는 간식을 제공합니다. 온타리오 교육부의 지원을 받아, 이러한 강습들은 3년간 성공적으로 제공되었으며, 아이들이 정크푸드 대신 야채 피타빵과 과일 스무디를 택하도록 자극 (고무시킵니다) 합니다.


호주의 퍼스

슬로푸드는 2006년부터 웸블리 다운스 초등학교에 있는 먹을 수 있는 학교 텃밭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환경은 어린 학생들이 그들이 먹는 음식이 어디에서 오는지, 그 음식의 제철은 언제인지를 이해하도록 서서히 주입시킵니다. 텃밭에 있는 모든 것은 영양가가 높으며, 궁극적으로 학교 커뮤니티에 잔치 (향연/연회)를 베푸는 것입니다. 잡초들마저도 다른 식물들을 위한 를 만들기 위해 물에 우러납니다.


오스트리아의 스티리아

오스트리아 슬로푸드 지부의 Schulgarten 프로젝트는 16개의 학교를 대상으로 하며, 이는 2005년에 20개의 미각교육 활동의 미각 안내 책자가 만들어지면서 시작되었습니다. 2007, 학생들과 교사는 하루의 첫번째 식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학교에서 길러진 모두 천연산물로 만들 수 있는 요리법을 포함한 아침식사 책자라는 것을 출판하였습니다. 연말, 한해동안의 보상의 일환으로, 어린이들은 장터를 개최하여 지난 봄 시즌의 잉여생산물을 판매하였고, 그 돈은 다음해에 쓸 종자를 사는데 쓰여졌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전문가들의 도움과 유럽연합으로부터의 발전 기금도 이끌어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는 또한 교사와 학생들에게 농업 기술을 가르치는 농학자도 있습니다. 이 농학자는 다른 학교들과의 종자 교환을 주도하기도 하며, 이 활동은 아이들이 결과를 공유하며  친구들을 사귈 수 있는 사회적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미식과학 대학교

미식과학 대학교는 2004년에 설립되었고 국제 슬로푸드 협회, 피에몬테와 에밀라-로마냐 자치단체의 지원이 있었습니다. 미식과학 대학교는 주에서 인정한 사립 기관이며, 식품학 분야에 학문적 신뢰성을 부여하고 미식의 새로운 정의를 창출해 낸 최초의 대학교 입니다.

학교의 프로그램은 미식학 학위의 3년 단위와 미식과 음식 커뮤니케이션 2년짜리 대학원 프로그램, 1년짜리 석사 (미식 과학과 음식 문화,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강의는 피에몬트 주, 브라시 근처의 폴렌조에서 제공됩니다.

학교의 목표는 미식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만들고 새로운 직업 (미식가/미식학자), , 먹는 행위를 생산과 그 사이의 모든 행동과 연결시킬 수 있는 인물을 만들어내는 것 입니다. 본교의 혁신적인 종합적 모델은 인문학과 과학이 결합되어 있으며, 이는 감각 훈련과 오대주를 여행하면서 얻은 직접 경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학부 졸업생들과 대학원 졸업생들 모두 졸업 후 다양한 분야에서의 전문적 기회를 발견합니다. 식품 회사에서의 마케팅, 관광과 문화기관 관리, 식품 생산과 분배, 글을 쓰고, 컨설팅을 하고, 소비자 교육을 시키는 것 모두가 미식과학대학교의 미식가들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40개국에서 온 600명의 학생들이 미식과학 대학교를 졸업하였습니다. 캠퍼스 안에 있는 슬로푸드 지부와 자라나는 국제 청년 식품 운동을 통해, 미식과학대학교의 학생들은 세계 곳곳의 음식관련 젊은이들을 위한 연결과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허브를 만들어냈습니다.

미식과학대학교에 관한 더 많은 정보는 comunicazione@unisg.it 에 이메일을 보내거나 www.unisg.it 를 방문하십시오.

 



매일 먹는 음식 (일상 음식)

슬로푸드의 핵심 사명 중 하나는 개인의 생활방식과 건강에 긍정적인 반향을 일으킬 수 있는 양질의 일상 음식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슬로푸드는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의 계획과 프로젝트를 계획합니다.

슬로푸드 급식 프로젝트는 2009년 출범되었고, 학생들에게 좀 더 나은 식사를 제공하고 식품 문제에 대한 자각을 일으키기 위한 유럽 학교 네트워크를 창출하려고 만들어졌습니다.

각 학교는 급식 서비스를 개선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방면에서의 접근을 시도합니다. 예를 들면 입찰을 검토하고, 제철 로컬음식을 사용하며 음식 사슬을 단축시킨다거나, 폐기물 관리, 식사 중 분위기를 더 유쾌하게 만드는 것. 또한 커리큘럼에 식품과 미각교육을 통합시키기도 합니다.

좋고, 깨끗하며, 공정한 음식을 병원에 소개시키는 것은 2006년 테라마드레 행사 뒤 발전된 프로젝트의 목표이며, 현재 두개의 병원이태리 북쪽 (투린시의 산 조반니)와 독일 (다름슈타트의 엘리스)에서 실행되고 있습니다.

엘리스 병원 프로그램을 예로 들면, 식품 생산자와 생산물을 평가하는 가이드 라인을 만들었습니다. 테라마드레의 원칙에 따라 병원은 로컬 푸드 네트워크를 만들었고, 이는 지역의 소속감을 더 강하게 만들었으며 환자들에게 좋고 건강한 음식을 제공하고 지역 생산자들에게 양질의 생산물을 공급하도록 격려했습니다.

이태리 슬로푸드 또한 호텔 경영 학교 학생들을 특별 대상으로 하는 프로젝트를 개발했습니다

2003년 처음 피에몬테에서 시작되어 캠파냐와 프리울리 베네치아 쥴리아에서도 시작된 프로그램은 대외구매와 전통 식재료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지난 5년 동안 1500명에 가까운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 AsiO Gusto
  • 2013. 8. 19. 14:49
Trackback 0 Comment 0
prev 1 2 3 4 5 6 7 ··· 10 next

2013 남양주 슬로푸드국제대회 조직위원회 | 경기도 남양주시 강변북로 876 (이패동 715-12) 남양주시 청소년 수련관 2층(우472-040) | 대표전화 : 031)556-2332 | 팩스 : 031)556-2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