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푸드 철학





아이들과 함께 물가를 찾은 어른들이 애들보다 더 텀벙거리며 바짓가랑이를 적시는 모습은 단지 어린 시절의 추억이 되살아나서만은 아닐 것입니다. 그런 천진함은 잃어버렸던 가족의 웃음을 되찾게 할 수도 있고 때론 우리에게 행복이란 것이 그렇게 멀리 있는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느끼게 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기억으로부터 사라지는 전통음식과 그 조리법을 아는 것 또한 단지 추억을 붙잡기 위한 것만은 아닌 것입니다.



"인류는 종이 소멸되는 위험에 처하기 전에 속도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속도와 효율성에 도취한 흐름에 전염되지 않기 위해서는 느리고 오래가는 기쁨과 즐거움을 적절하게 누려야 한다. 이러한 우리의 방어는 스로푸드 식탁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 국제 슬로푸드 운동 선언문 중에서 -


시스템키친의 화려함에도 부엌의 즐거움이 되살아나지 않고 재빠르고, 영양이 넘치고, 기름진 식탁에도 불구하고 우리 가족들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는 것이 오늘날 우리가 처한 먹을거리의 그늘입니다. 먹을거리가 비록 우리 삶의 전부는 아닐지도 우리의 삶을 지속시켜주고, 우리 삶의 질을 높여주는 의미에서 음식은 매우 중요합니다.


슬로푸드는

음식을 통해 우리 생활 그 자체에서 결코 서두름이 없는 자연스러운 생명의 리듬에 맞는 속도를 되찾자는 운동이며, 먹을거리를 만드는 사람과 그것을 즐기는 사람들 사이에 보이지 않는 유대감으로 어던 공동체의식을 싹틔어 삶의 질을 넓혀나가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대감은 배추 한 포기, 콩나물 한 봉지 시장바구니에 담아 넣는 그것만으로도 공동체의 일부가 될 수 있음을 깨닫게 하고 그래서 행복해지고 있음을 농민과 소비자 모두에게 알게 해 줍니다. 특히나 농민과 소비자는 새삼스러운 애정이 생기고 어느 한 쪽을 대상이 아니라 건강하고 조화로운 리듬을 회복해가는 각별한 관계인 것을 인식하게 될 것입니다.


슬로푸드는 무엇인가요? (농사-운송-가공-요리-맛-생활: 신기한 식물일기)

  1. 슬로푸드는 자연의 시간대로 자연에 순응하며 자란 무공해 먹거리를 말합니다. 인간이 자연을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과의 조화로운 관계 자연의 속도에 따르는 것입니다. 땅이나 농민과 소비자에게도 해로운 농약이나 호르몬은 사용하지 않고 옛 방식대로 작물을 재배하고 과실을 가구고 동물을 기르는 것입니다.
  2. 장거리 운송을 거치지 않은 농산물로 물리적 거리가 멀지 않고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여러 단계를 거치지 않은 깨끗하고 신선한 농산물입니다. 생산자와 소비자, 농촌과 도시를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주어 우리가 먹는 음식의 재료가 가까운 곳, 살아있는 곳에서 재배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마음이 놓이고 재배된 곳과의 유대감, 공동체의식이 생기게 됩니다.
  3. 과거 우리 조상들이 먹던 그대로의 전통음식으로 만들어 오랜 시간 묵혀 그 참맛을 느끼면서 먹는 고추장, 된장, 간장 등 장류, 삭힌 음식인 젓갈, 익혀먹는 김치, 달여먹는 엿, 발효과정을 거친 술이 대표적인 우리나라 슬로푸드 음식입니다.
  4. 슬로푸드는 시간과 노력을 들여 직접 다듬고 손질해 요리하는 음식으로 서로 도와 음식준비를 하고 함께 만들며 음식에 대해 생각하고 음식을 만든 사람에게 감사하고 느리게 음식을 음미하면서 먹는 것이 슬로푸드입니다.
  5. 슬로푸드 운동은 슬로 라이프를 추구하며 생활 습관의 완전한 변화를 실천하고자하는 운동입니다.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경쟁심과 이기심을 버리고 여유로운 식사, 여유로운 습관 여유로운 문화, 여유로운 생활이 한 궤도에 늘어서는 것이지요. 슬로푸드 운동은 음식을 표준화하고 전통음식을 소멸시키는 패스트푸드에 대항하는 운동을 넘어 먹을거리를 안전하게 생산하기 위한 영농방식, 생물학적 다양성 보호, 지구 생태계 보호, 느리게 살기 운동까지도 포함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슬로푸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 3대 슬로푸드국제대회  (0) 2013.08.08
Terra Madre (테라마드레)  (0) 2013.08.07
[기사] 슬로푸드의 본고장을 가다  (0) 2013.04.23
왜 종다양성인가?  (0) 2013.03.28
맛의 방주 / 프레지디아  (0) 2013.03.27
슬로푸드 철학  (0) 2013.03.27
  • AsiO Gusto
  • 2013.03.27 23:10
Trackback : 0 Comment : 0
prev 1 ··· 80 81 82 83 84 85 86 87 88 next

2013 남양주 슬로푸드국제대회 조직위원회 | 경기도 남양주시 강변북로 876 (이패동 715-12) 남양주시 청소년 수련관 2층(우472-040) | 대표전화 : 031)556-2332 | 팩스 : 031)556-2442